HOME > 면역이야기 > 면역상식

Untitled Document
  • 면역 디톡스
  • 선천성면역

  • 아토피치료제



LPS
디톡스 (면역 디톡스)

 

LPS(lipopolysaccharide)란 엔도톡신(endotoxin), pyrogen, 내독소라고 불립니다. LPS가 면역계 수용체인 TLR-4와 결합하면 강력한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면역증강제가 됩니다. 하지만 아주 적은 양만으로도 인체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적정 수준 이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LPS는 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대표적인 질병은 알코올성 간 손상입니다. 알코올 섭취 시 장 내에 분포하던 LPS가 간으로 이동하고, 강력한 염증반응을 일으켜 간세포가 파괴됩니다. 두 번째, 비만일 경우 장속의 미생물 변화가 나타나고 LPS가 혈액으로 유입됩니다. 이후 지방간을 형성시키고 염증을 유발해 심하면 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 섬유화입니다. 장에서 LPS가 분비되면서 간 속의 면역세포인 쿠퍼 세포가 간을 보호하기 위한 성분을 분비하는데 이것이 결국 간 섬유화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이처럼 우리의 간 건강을 해지는 LPS를 제거하는 것이 LPS 디톡스의 핵심입니다. LPS를 줄이기 위해서는 면역다당체, 즉 면역증강제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베타글루칸을 들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다 같은가?

베타글루칸은 보리나 귀리 등의 곡물에도 들어있고, 효모, 박테리아의 세포벽에도 들어있고, 무엇보다 버섯의 세포벽에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서로 상당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보리나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은 거의 면역활성이 없고, 효모나 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면역활성이 뛰어납니다. 베타글루칸은 제조사마다 제품의 품질을 비롯하여 면역활성이 전혀 다릅니다.

세대

제품 특성

면역활성
1세대

단순파쇄제품

거의 효과 없음.
2세대

단순파쇄제품(열수,산,알칼리,알코올처리)

활성이 낮음
3세대

세포벽 성분 추출(효소처리)제품

활성이 중간
4세대

생물전환 공정을 추가로 사용하여 활성을 높인 제품.활성이 3세대보다는 높지만,염증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제품이 있음.

활성이 중간
5세대

생물전환 2세대 (4세대 제품보다 10배 이상 고활성)순수 정제시 약 1ug/mL 이하에서 대식세포 활성화 가능한 물질임.
염증억제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한 제품

고활성

 

왜 베타글루칸의 활성이 다 다른가?

베타글루칸은 한 마디로 말하면 그물 구조로 서로 얽혀 있는 물질입니다. 면역세포가 베타글루칸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면역세포가 감지할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와 구조가 적당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섯의 종류마다 추출한 베타글루칸의 활성이 조금씩 다르고 가공 방법에 따라서도 활성이 달라집니다.

 

베타글루칸이 면역 활성을 가지고 있는가?

베타글루칸이 면역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는 진화론적으로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주로 버섯이나 효모에서 추출하며, 버섯은 분류학적으로 균에 속합니다. 인간의 면역계는 몸 안에 균이 침입하면 이것을 인지하고 바로 면역계를 활성화시킵니다. 베타글루칸을 섭취하면 면역계가 이것을 감지하고 면역계를 활성화 시키는 것입니다.

 






선천성면역


면역에는 선천성 면역과 적응면역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서 항상 작용하는 것이 선천성 면역이라고 한다면 선천성 면역이 부족해 졌을 때 작용하는 것이 적응면역입니다. 특히 선천성 면역이 부족할 경우 급성염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면역세포가 고갈되어 면역마비로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선천성 면역이 증강될 경우 적응 면역도 함께 증강됩니다. 면역계에는 Th1면역과 Th2면역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면역이 증강 될 경우 다른 한 가지 면역은 약화됩니다. 우리나라 성인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간경화나 암과 같은 Th1면역이 부족하기 때문에 Th1면역을 선택적으로 증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어떤 질병이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염증반응을 제거하는 것 보다는 면역을 키워 면역 세포가 어떤 질병에 대한 염증이라도 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듯 면역력을 키워 주는 성분인 면역 증강제를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면역증강제

※안전한 면역증강제에 대한 기준
1.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면역세포가 바로 제거하여 급성염증까지 이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물질
2. 면역신호를 교란하지 않고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통해서 면역조절을 하고, 자연스러운 제거 과정인 면역계의 반응( 탐식과정, phagocytosis)을 통해서 제거되는 물질
3. 세포막에서 패턴인식수용체를 통해서 면역 조절을 하며, 염증성 신호를 건드리지 않고, 인터페론 등의 안전한 신호만을 자극하는 물질

면역 증강제를 투여 했을 때가 그렇지 않을 때에 비해 병원균을 죽이는 속도가 3배 이상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균을 죽인 이후 분해하는 속도도 훨씬 빠릅니다. 즉, 면역증강제가 면역세포를 직접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가 탐식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세균 등을 인지하는 센서가 필요합니다. 페턴인식수용체가 바로 면역세포가 가지고 있는 센서입니다. 하지만 같은 센서에 인지되더라도 매우 심한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물질이 안전한가에 대해서는 임상실험을 통해 확인해야 하고, 이것을 충분히 검토한 것이 안전한 면역 증강제입니다.

장건강을 개선하는 방법

프로바이오틱스 : 장 건강에 가장 좋은 방법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경우 장내 균총이 정상화되어 장 내의 면역이 회복됩니다. 다만 장 내의 면역이 좋은 사람에게는 특별한 효과가 없고, 유산균이 활성을 잃지 않을 수 있어 안정적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식이섬유) : 유익균이 먹을 수 있는 식이섬유입니다. 인간의 경우 대부분의 영양소는 장에서 소화 되고, 우리가 분해하기 힘든 식이섬유는 장 내의 미생물이 분해합니다. 식이섬유는 장 내의 균들이 잘 자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프락토 올리고당 (FOS) :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유익균의 먹이가 되지만 유해균은 잘 분해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난올리고당 (MOS) :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유해균이 장벽에 집락을 이루지 못하게 하고, 유해균이 MOS를 흡착해 대변으로 내보냅니다.

면역증강제 : 일반면역증강제를 섭취할 경우 장내 면역력을 증강시켜 장내 균총이 깨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아토피 치료제(의약품) 개발 동향


아토피가 발생하는 원인을 보통 위생가설로 설명합니다. 특히 TLR에 결합할 수 있는 물질들이 부족해서 아토피 증상이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Th1 면역을 자극하는 것이 부족해서 아토피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질이름

개발회사

Target 적응증 약물 구조의 분류 약물 구조의 분류
AZD1419

Astra Zeneca

TLR9 agonist 천식 CpG oligonucleotide 비임상
VTX1463

VentiRx Pharmaceuticals

TLR8 agonist 알레르기 비염 ssRNA-based molecule 임상 I상
AVE0675

VentiRx Pharmaceuticals

TLR9 agonist 천식, 알레르기 비염 CpG oligonucleotide 임상 I상
SAR21609

Sanofi Aventis/Coley Pharmaceuticals

TLR9 agonist 천식 CpG oligonucleotide 임상 I상
QAX935

Idera Pharmaceuticals

TLR9 agonist 알레르기, 천식 CpG oligonucleotide 임상 I상
AZD8848

Astra Zeneca

TLR7 agonist 알레르기, 천식 ssRNA based molecule 임상 II상
Pollinex  Quattro

Allergy therapeutics

TLR4 agonist 알레르기 비염 MPL, l-tyrosine and allergens 임상 III상


위의 자료를 보면 이미 TLR4 agonist(TLR을 자극하는 물질)인 MPL은 이미 임상 3상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자료는 일반적인 증상의 완화가 아니라 근본적인 치료를 위한 치료법들입니다.

이러한 약은 대개 주사제이고, 아직 허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주사제가 아니라도 임상증상을 개선하는 수준은 일반적인 TLR agonist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사제는 항상 아나필락시스라는 매우 위험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효과가 약간 떨어지기는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훨씬 적습니다.

화학물질들이 아닌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TLR agonist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물질들의 일부는 매우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 제품에 포함된 면역 다당체가 바로 이런 천연 TLR agonist입니다.

아토피 어쥬번트 요법

어쥬번트는 면역을 항체나 면역반응이 잘 일어나도록 유도하는 물질입니다. 어쥬번트에는 Th1 면역 어쥬번트와 Th2 면역 어쥬번트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백신개발이 어려웠던 많은 바이러스성 질병 치료에 Th1 면역 어쥬번트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에서의 어쥬번트 요법은 Th1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어쥬번트를 이용해서 아토피를 치료하는 신개념 치료법입니다. 어쥬번트 요법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이 무엇인지 확인하지 못했거나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일 경우에도 증상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어쥬번트 요법의 장점


• 어쥬번트 요법은 Th2의 면역반응을 가장 안전하게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어쥬번트 요법은 Th2의 면역반응 전체를 낮출 수가 있습니다.
• 어쥬번트 요법은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와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 같이 사용하면 어쥬번트의 효과가 약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를 피부에 바를 때는 오히려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를 테이퍼링할 경우 면역력을 빨리 회복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대부분의 면역억제제는 감염위험 등의 부작용이 있으나, Th1 면역 증강제는 이러한 부작용이 없습니다.